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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기발전계획

▶ Doowon Vision 2020+ : 두원공과대학교 중장기 발전계획

최근 대내외적 교육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향후 약 10여 년간 국내 모든 대학은 급격한 변혁을 겪게 될 것이다.
특히 2016년 이후에는 학령인구 감소로 적자생존(適者生存)의 치열한 경쟁에 돌입하게 될 것이며,
대학운영에 있어서도 각종 인증을 요구하는 등 교육계 환경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하는 상황에서도 우리 대학이 안정적인 발전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모든 대학구성원들이 일심동체로 합심하여
자신이 맡은 책임을 완수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위기(危機)의 위(危)는 위험을, 기(機)는 기회를 나타낸다.
결국 위기란 위험요소를 극복하면 새로운 기회가 생기는 것을 뜻한다.

우리 대학에서는 2011년 9월부터 중장기 발전 계획 위원회를 구성하여, 2020년 이후에도 지속 성장하는데 나침반 역할을 할
중장기발전계획인 ‘DoowonVision 2020+’를 준비하였다.
이번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출발점은 대학의 건학이념(建學理念)이다.
이를 바탕으로 두원의 사명과 비전을 재정립하였고, 사명 달성을 위한 인재상을 구축하고, 그 인재상에 의거하여 대학의 교육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체계를 바탕으로 중장기발전계획의 목표와 5대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세부 실천과제들을 출하였다.
이들 과제는 우리 두원을 새로운 두원, 즉 지속적인 자기혁신을 통해 교육수요자(학생)와 교육공급자(교직원)가 만족하는 대학으로
탈바꿈할 다양한 혁신과제들이 포함되어 있다.

1.Vision : 세계적 수준(World Class)의 직업교육대학, 2.Objective : 질경영을 통해 세계적 수준(World Class)에 걸맞은 수요자 중심의 선진경영체제 도입 및 확립, 3.Strategies : 교육혁신,교직원발전,행정개혁,산학협력,교육인프라 , 4.Core Values : 리더십,상호존중,가치공유,수요자중심,성과지향,CQI,QM, 5.Mission : 헌신적 직업교육으로 인성 및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기술인재 양성

▶ 5대 추진전략(Strategies)

5대 추진전략(Strategies) 목록
추진전략 배경 및 달성목표 세부신천과제
교육혁신
  • 대학의 소명은 학생교육에 있으며, 우수한 졸업생의 배출이 가장 중요한 성과지표임
  •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위해 특화된 교육체제 및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 교육의 선진화
  • 학사관리 강화
  • 교수 학습방법 개선
  • 우수학생선발/관리
  • 교육의 글로벌화
  • 이원체계 캠퍼스의 특성화
교직원발전
  • 교직원은 대학발전의 주체이며, 우수한 교직원은 일류대학이 되기 위한 기본 전제
  • 대학발전을 선도할 최우수 교직원의 확보 및 유지를 통해 대학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
  • 우수교직원 확보
  • 업적평가제 개선
  • 선진형 교직원제도
  • 교직원 역량개발
  • 연구환경 개선
행정개혁
  • 수요자중심으로 행정조직을 개편하여 업무에서 시너지 효과를 높임
  • 신속한 의사결정 및 성과중심의 평가체제를 활용한 대학행정의 합리적 운영
  • 고객중심 조직
  • 신속한 의사결정
  • 성과지향 행정
  • 투명한 재정운영
  • 재정의 다변화
산학협력
  • 산학협력 활성화는 교육혁신의 기본일 뿐만 아니라 취업률 제고에 큰 기여를 함
  • 수도권을 넘어 세계적 수준에 걸맞은 취업명품(就業名品) 대학으로서의 위상 강화
  • 산학협력연계체제
  • 취업지원활동
  • 현장중심교육
  • 평생교육
교육인프라
  •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적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학생만족도를 제고함
  • 학생의 끼를 살리는 최고수준의 학습환경
  • 교사 확충 및 개선
  • Smart Campus 구축
  • 실험실습환경
  • 학생활동지원
  • 학생복지개선
교육혁신
  • 대학의 소명은 학생교육에 있으며, 우수한 졸업생의 배출이 가장 중요한 성과지표임
  •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위해 특화된 교육체제 및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 교육의 선진화
  • 학사관리 강화
  • 교수 학습방법 개선
  • 우수학생선발/관리
  • 교육의 글로벌화
  • 이원체계 캠퍼스의 특성화
교직원발전
  • 교직원은 대학발전의 주체이며, 우수한 교직원은 일류대학이 되기 위한 기본 전제
  • 대학발전을 선도할 최우수 교직원의 확보 및 유지를 통해 대학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
  • 우수교직원 확보
  • 업적평가제 개선
  • 선진형 교직원제도
  • 교직원 역량개발
  • 연구환경 개선
행정개혁
  • 수요자중심으로 행정조직을 개편하여 업무에서 시너지 효과를 높임
  • 신속한 의사결정 및 성과중심의 평가체제를 활용한 대학행정의 합리적 운영
  • 고객중심 조직
  • 신속한 의사결정
  • 성과지향 행정
  • 투명한 재정운영
  • 재정의 다변화

▶ Doowon Vision 2020+ 추진

1.웅비기(2018~20) 세계적 수준 직업교육대학 - Vision Completion 세계적 수준(World Class)의 직업교육대학 완성 - 최고 교수진, 21C적합 교육체제, 고객친화행정, 학생만족 인프라. 2.도약기(2015~17) 직업교육 국내 대표대학 - 학생만족도 및 취업률 제고로 국내 최고수준 도달 -학습자 중심 교수제도 정착, 선진 교육체제 확충, 학생만족 행정 정착, 선진 인프라 구축. 3.개혁기(2012~14) 제도개혁기반구축 - 세계수준 대학 기반구축 (WCC대학 선정) - 학습자 중심 교수제도 도입, 선진 교육체제 정립, 고객중심 행정기반 구축, 인프라 기반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