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41 교과목 소개 두원리더십기초 두원리더십은 대학생으로서 지녀야할 인성 및 학교활동 대학생활 동안 해야할 일 그리고 미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나아가 직업인으로서 자신을 책임지고 이끌어갈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의사소통방법론 의사소통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며, 효과적으로 소통을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사례를 제시한다. 소통은 상대방의 입장에 대한 이해와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의료 전문가로서 환자를 마주하는 의사소통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ROSE운동입문 두원공과대학교는 ROSE 운동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인성함양에 중점을 두고 교육에 임하고 있다. 이에 두원공과대학교는 ROSE 운동 뿐 아니라 인성개발과 리더십 향상을 위해 두원리더십 강좌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더해 배려정신과 인성을 더하여 미래사회 대한민국이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작업치료학개론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삶의 목표를 새롭게 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해주는 작업치료 학문을 이해하고 접근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이론의 틀과 평가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직업이해와 자기개발 임상작업치료 분야를 직무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를 선택한 후, 이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한다. 의학용어 의학용어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의 증진, 표준약어의 이해, 의학용어를 바르게 쓸 수 있는 능력, 의학용어에 나타나는 논리적 방법의 습득을 배우는 학문으로 인체의 기본구조 및 구성요소, 질환별 의학용어 적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심리학개론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 동기와 정서현상, 학습과정과 지각과정에 대한 이해, 기억능력과 인지능력에 대한 이해, 발달과정과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성격 및 지능에 대한 이해 등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현상에 대한 총체적 이해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생리학 인체의 세포, 조직, 기관시스템의 정상기능을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 인체해부학 사람 몸의 해부학적 구조를 각 계통 별로 숙지하고, 조직학적 구성과 기능을 이해한다. 생활영어 인터넷으로 전 세계가 연결되고, 사회가 발전하면서 나라 간의 장벽이 약해지고 있다. 언어는 세상 사람들이 소통하는 주요한 수단이다. 특히 영어는 가장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언어로 그 중요성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본 교과목은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턴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회화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현장실습1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3시간, 10주 동안 30시간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재활의학 재활의학의 정의, 범주, 분류를 체계화하여 제공하고 관련된 주요 증상 및 질환들에 대한 임상적 특징, 평가 및 진단 방법 및 중재 방법에 대한 광범위하고 기본적인 소개와 지식의 제공을 목표로 한다 장애아동의이해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신경해부학 신경과학은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구조 및 기능의 이해를 통해 신경계 클라이언트의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제공한다. 활동분석 활동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활동을 분석하고 활동에 사용되는 도구와 재료를 선택하며 응용원리를 통해 다양한 질환의 환자에게 활용하도록 한다. 기능해부학 관절 움직임과 기능을 기초로 사지와 머리 그리고 목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인간에게 요구되는 기능적 요구의 차이점을 기초로 사지 움직임을 비교한다. 그리고 인체의 신경학적, 근골격학적 그리고 심폐시스템에 기초한 구조와 기능적 특징에 대해 학습한다. 정신의학 인간 행동 및 정신에 관하여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이해와 정신질환에 대한 기본개념 및 진단, 중재, 예후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문제상황처리방법 임상현장에서 직면하게 될 상황과 사례에 대한 추론 및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정신사회작업치료학 정신사회 작업치료 접근에 대한 이론과 임상적 접근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정신장애 그룹에 대한 평가 계획과 실행, 치료활동 및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운동치료학 및 실습 신경계와 감각발달 문제와 관련되는 기능적 운동 문제에 대한 다양한 재활방법을 알아보고 그 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지식을 익힌다. 또한, 운동재활에 활용되는 절차를 습득 한다. 이학적검사 및 실습 의학적 기록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기능 정보를 파악한 후 클라이언트의 정확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근력 및 관절가동범위 등 신체적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실제적인 검사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작업치료학 아동의 정상발달과정, 성장과 사회적 참여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발달장애 아동과 정서행동장애 아동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치료의 중재 방법을 배우고 아동이 사회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중재기술들을 학습한다. 작업치료평가1 및 실습 작업치료평가과정에 대한 이해, 평가 영역별 도구 이해 및 실습, 평가결과를 해석하고 기록하는 것을 학습하여 질환(성인/노인)에 따른 적절한 평가도구 선택 및 결과를 해석하는 법을 학습한다. 보건통계학 보건 통계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조사연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조사연구결과를 분석하여 이를 보고서 형태로 기술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임상실습1 임상실습교육 과정을 통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 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40시간, 4주 동안 임상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의용기술의이해와적용 작업치료 영역에서 적용하고 있는 의용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신경계작업치료학 및 실습 신경계 작업치료의 개념을 학습하며 성인에게 발생하는 신경학적 손상 환자에 대하여 다양한 치료 이론을 통한 작업치료의 접근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신경계 질환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학습하고, 작업치료적 중재접근법을 학습하여 실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근골격계작업치료학 근골격계 작업치료의 개념을 이해하며,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학습하고, 작업치료적 중재접근법을 학습하여 실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노인작업치료학 노년기에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노화를 겪고 있는 노인들을 노화 과정을 이해하고 노인들의 기능상실과 약화를 예방하고, 신변처리 및 자기관리에 독립성을 제공하고 자율성을 보존함으로써 만족스러운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바탕으로 노인작업치료 평가 및 중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작업치료평가2 및 실습 검사·평가결과를 통해서 장애아동의 특성과 서비스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고 장애의 특성에 따른 중재계획 수립에 기초를 마련한다. 지역사회작업치료학 지역사회 관련 법률과 제도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놀이작업치료 및 실습 놀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놀이의 과학화를 강조하며, 주의력이나 과잉활동을 보이는 ADHD 아동이나 신생아집중치료가 필요한 아동 혹은 뇌성마비의 특성에 따른 장애에 적용하는 놀이기술을 발달경로별로 소개하여, 가정 안에서의 놀이기술 개발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상담이론들과 더불어 새로운 이론들을 학습하여 내담자에게 맞는 이론을 학습한다.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 정신 역동과 상담, 분석심리학과 상담, 개인심리학과 상담, 실존주의와 상담등의 상담 방법을 학습하고. 내담자를 이해한다. 임상실습2 임상실습교육 과정을 통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 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40시간, 8주 동안 임상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보조기·의지학 작업치료 임상에서 적용하는 상·하지 보조기, 상·하지 의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상지 스프린트, 보조도구 등의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제작하며, 스플린트와 의수족 이용에 있어 필요한 평가, 선택, 점검 그리고 훈련을 시행한다. 또한, 보조기, 크러치 그리고 의지의 관리법을 익혀 현장실무능력을 향상한다. 감각통합치료 및 실습 감각통합장애를 보이는 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적 접근방법을 계획 및 수행 방법을 학습한다. 임상신경과학 신경학적 질환의 역학, 임상 양상, 질병 메커니즘, 진단 방법 그리고 치료 방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기초 신경과학과 임상 신경과학을 연계하여 주요 신경계 질환의 발병기전 및 병태생리를 파악함으로써 신경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원칙을 이해하도록 한다. 일상생활활동 일상생활활동의 영역 및 용어 정의를 이해하고, 각 질환별 일상생활활동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평가 및 훈련 방법을 익힌다. 작업치료세미나 작업치료와 관련된 최신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작업치료에 대한 다양한 경향을 학습한다. 연하재활치료 연하 구조의 이해, 삼킴 메커니즘의 이해, 연하장애 시 나타나는 원인과 결과의 이해, 연하장애의 평가, 연하장애 치료를 습득하여 환자 케이스의 비정상적인 연하를 분석하고 이후 평가를 통해 연하의 양상을 판독한다. 그리고 다양한 환자별 나타나는 문제를 분석하고 치료적인 접근 방법을 설계한다 임상실습3 임상실습교육 과정을 통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 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 실습 시간 및 방법은 주 40시간, 8주 동안 임상 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지역사회현장실습2 임상실습교육 과정을 통하여 작업치료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습득한 이론 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 실습 시간 및 방법은 120시간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보조공학 재활 분야에서 활용되는 보조공학기기(Assistive Technology Device) 이해와 사용방법 교육을 통해 적절한 보조기기의 선별 및 적용법을 학습한다. 공중보건학 인간의 건강증진, 질병 예방과 관리, 생활환경의 개선, 자연환경의 보존, 보건복지 및 보건행정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학습한다. 대중을 질병으로부터 예방하며,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하여, 수명을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 과학·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환경위생과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위생을 주요하게 학습한다. 의료관계법규 보건의료 관련 법률과 시행령, 시행규칙 등을 학습하여 전문가적 자질을 높인다. 인지재활작업치료 신경학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의 주의력 저하, 기억력감퇴, 문제해결 능력의 저하 등의 인지적인 문제와 이로 인한 작업수행 상의 문제를 학습한다. 인지 및 지각 손상과 관련된 신경해부학적 지식과 이론적 배경을 암기하고, 인지 및 지각 장애의 평가방법과 치료 중재에 대해 학습한다. 직업재활 직업 재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환자의 직업재활적 평가 및 중재 방법, 적성에 맞는 직업 알선 등에 대해 서비스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