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39 교과목 소개 두원리더십기초 단계별 전략에 의거 학생들의 대학생활 및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밝고 활기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기초전산 최근 감염병등으로 인하여 교육현장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전환 적용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소양 등을 준비하고 습득하기 위해 이론 중심 교육을 현장 직무 중심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 현장의 전산시스템은 높은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이제는 컴퓨터는 전공자나 일반인에게 필수 불가결한 도구이며, 컴퓨터의 직장이나 연구소에서의 사무처리, 통계추출, 공정처리, 보고서 작성은 물론 학교에서 교육 및 학습 프로그램의 작성 등을 비롯하여 가정에서까지 그 활용도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컴퓨터의 전반적인 내용으로 병원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의료전산을 학습 함. 보건행정학 21세기는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다. 복지국가를 실현하기 위하여 가장 기초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국가 정책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으로서 국민 보건 의료에 관한 정책이다. 본 강좌는 국가보건의료정책이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학습하기 위해 보건에 관한 제반 현상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보건행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보건행정에 중견관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학습의 목적을 둔다. 병원코디네이터 경쟁력 있는 병원 경영을 위한 환자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전담하고, 환자가 최대한 편안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병원코디네이터로서의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병원 친절에 중점을 두고 병원 이미지 개선과 병원 수익증대에 중요한 역할과 고객중심 서비스 문화를 형성을 위해 병원취업을 위해 자 목표로 함. 공중보건학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 전체의 질환·장애·사고·조기사망 예방을 통한 전 국민의 삶의 질 제고 및 건강수명 연장을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 영역이 ‘공중보건학’이라고 생각된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국민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공중보건 관리의 중요성이 한층 제고되었다. 또, 글로벌화가 가속되고 국가 간 교역과 해외여행이 활발해지면서 각국의 공중보건 문제는 더 이상 일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가 공조해나가야 할 과제가 되었다. 중동호흡기중후군, 지카바이러스, 코로나19 등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자 각국이 감염병 관리 대응책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인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고자 위생사 면허와 보건교육사 자격시험, 각종 국가 공무원시험 대비뿐만 아니라 공중보건 현장의 실무에 목표로함. 원무관리 의료기관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하고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의료현장에 근무하였을 때 두려움 없이 업무에 접근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의료보장제도, 국민건강보험, 의료급여, 자동차보험, 산재보험 및 외래관리, 입원관리, 제증명관리, 응급실 관리 등 원무관련 업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으며, 아울러 의료기관의 원무부서 및 원무 관련 부서들의 업무에 도움을 주고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원무관리 각 분야에서 다루어야 하는 이론적 내용과 실무적 내용을 함께 담아 이론과 실무의 균형감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의료기관 행정을 공부하는 많은 학생들과 의료기관 현장에서 실무에 종사하기위해 목표로 함. 해부생리학 신체계통별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여 신체의 정상구조로부터 항상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원리를 학습 함. 병원정보시스템 병원정보시스템(hospital information system, HIS)은 병원에서 행정적인 필요에 주로 초점을 맞춘 의료정보학(health informatics)의 요소이다. HIS는, 의료, 행정, 재정적, 법적 문제 및 서비스의 해당 처리와 같은 병원의 운영의 모든 측면을 관리 할 수 있도록 설계 포괄적인 통합 정보 시스템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의료 서비스이다. 병원은 사람들에게 의료 지원을 제공하는 학습을 목표로 함. 병리학개론 임상병리학 전반적인 내용을 실무 검사와 관련하여 이해하고 학습 함. 보건의료관계법규 의무기록사 면허 시험과 국가공인 병원행정사 및 의료보험사 시험 범위에 포함되는 의료법을 포함한 의료관계 법규와 관련된 사례와 판례를 분석함으로써 병원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법률지식과 실무능력 배양을 목표로 학습하는 과정이다. 의료정보관리학 양질의 보건의료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 생성, 활용하는데 필요한 보건의료정보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와 학습 함. 보건조사및통계 데이터 세분화(Data Disaggregation)는 기존의 단일화된 통계에서 보이지 않았던 특정 집단의 상황을 가시적으로 드러낼 수 있기 때문에 정책입안자와 연구자가 빈곤층, 여성, 아동과 노인, 장애인 등의 사회보장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조사통계의 세분화를 위해서는 통계의 산출 근거가 되는 조사 항목의 표준화(standardization)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본고에서는 보건복지부 소관 조사통계의 조사표를 수집하여 연령, 소득, 교육, 지역 항목에 대한 질문 방식과 응답 범주를 살펴보고 국가통계포털에 공표된 결과표를 검토하여 항목 표준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학습 함. 병원회계재무 의료사회복자사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윤리적 태도를 습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질병 및 장애의 심리사회적 속성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의료사회복지실천의 정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의료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의료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관점들을 파악하고 초기면접부터 평가와 종결까지의 의료사회복지실천과정을 이해한다. 질병및수술분류 환자들에게 내려진 진단과 치료, 시행된 의료행위 중 수술, 처치, 검사 등에 관한 자료를 한국표준 질병사인분류(KCD) 5차 개정판과 국제의료행위 분류(ICD-9-CM)를 이용하여 코드화 하는 교과목이다. 의무기록실무 임상현장에서 발생되는 임상 각과별 환자의 의무기록을 내용의 이해 및 분석을 통해 질병 및 수술처치분류, 암등록, 통계항목의 색출, 완성도점검, 퇴원요약정보(discharge abstract)작성 등을 실습하여 환자의무기록내용을 정보화하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건강보험실무 사회보장제의 하나인 의료보장제도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이를 위해 건강보험의 기능과 역할, 건강보험제도하에서의 보험자와 의료공급자의 역할과 기능, 가입자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사항, 보험료의 부과방법, 보험급여의 내용과 종류, 진료보수지불방식의 종류와 개념, 보험재정 등에 관해 학습한다. 한의학개론 한의학 개론은 한의학의 기본 이론, 한의학 기초학, 한의학 임상학 순으로 엮어이론보다 실재적인 한의학의 모습을 다루어 한의대생, 한의학이나 양방 의학 관련 학습 함. 건강검진실무 교육부에서 현재 국가사업으로 추진하여 시행 중인 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 NCS)을 기반으로 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업무 수준별로 체계화하여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 함. 사회복지행정론 21세기에 사회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말들을 언급 해 보자면 지식정보사회, 인터넷, 삶의 질, 지구촌 사회 등일 것이다. 우리가 이번학기에 학습하게 될 사회복지행정론은 삶의 질과 관련된다. 사회복지행정론이란 사회복지라는 컨텐츠를 행정의 틀에 담아 실어 나르는 이론으로 구성된 학문이다. 사회복지학과 행정학이 걸쳐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두 학문 분과에대한 이해가 동시에 필요하다. 사회복지학이라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질 높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없고, 행정학을 이해하지 못하면 효율적 틀을 구성할 수 없다. 사회복지 내용과 행정의 틀에 대한 균형 감각이 없으면 사회복지행정의 거시적 흐름을 파악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사회복지의 개괄적인 내용과 행정학의 틀을 파악하는 강의의 목적을 두기로 한다. 또한 여러 학우들이 차후에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한 자료로도 부족함이 없도록 학습을 목표로 함.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법에 접근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사회복지법의 체계성과 권리성을 이해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우리 나라 사회복지법의 형태와 내용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목표로 함. 사회복지조사론 현장에서 필요한 실천기술의 습득이라는 일차적 요구와 더불어 사회복지라는 특수한 영역에서의 철학적, 역사적, 정치적, 현장 정합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사회복지 조사의 개괄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동시에, 단순히 조사기법을 적용하는 것을 넘어 어떤 관점에서 왜 조사를 하는가에 대한 성찰적 질문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더불어 맥락적 독해 속에서 조사에 대한 안목이 높아지기를 학습을 목표로 함. 노인복지론 전세계적으로 저출산-고령화사회로 진입하게 됨으로서, 과거와 달리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과 정책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따라서 노인복지정책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표로 함.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정신장애가 무엇인지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신보건영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구체적·실제적으로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지를 포함하 정신장애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면서 왜 ‘인권’과 ‘사회정의’라는 개념이 여기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지를 학습 함. 사회복지현장실습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배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훈련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현장실습의 교육과정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해 미시적, 중시적, 거시적 수준에서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이를 통합해야 하는가를 교육?훈련받는 방법과 교실에서 그 경험을 공유하며 피드백을 받고, 실습지도교수의 수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 수업을 병행한다. 정신건강론 현대적 의미의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 이론을 조명하고, 정신질환의 유형, 정신장애의 판정기준,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소와 정신장애의 치유 및 예방에 관한 지식,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다. 즉,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정신건강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학습 함.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사회복지실천으로서 지역사회 조직의 특성,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이익을 주는 활동으로서 지역사회 조직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하도록 학습 함.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형태들을 검토하며,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을 알아본다. 그리고 현행 한국 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하도록 학습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