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38 교과목 소개 두원리더십기초 단계별 전략에 의거 학생들의 대학생활 및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밝고 활기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기초전산 최근 감염병등으로 인하여 교육현장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전환 적용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소양 등을 준비하고 습득하기 위해 이론 중심 교육을 현장 직무 중심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 현장의 전산시스템은 높은 지식과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이제는 컴퓨터는 전공자나 일반인에게 필수 불가결한 도구이며, 컴퓨터의 직장이나 연구소에서의 사무처리, 통계추출, 공정처리, 보고서 작성은 물론 학교에서 교육 및 학습 프로그램의 작성 등을 비롯하여 가정에서까지 그 활용도는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컴퓨터의 전반적인 내용으로 병원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의료전산을 학습 함. 보건행정학 21세기는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다. 복지국가를 실현하기 위하여 가장 기초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국가 정책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으로서 국민 보건 의료에 관한 정책이다. 본 강좌는 국가보건의료정책이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학습하기 위해 보건에 관한 제반 현상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보건행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보건행정에 중견관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학습의 목적을 둔다. 해부생리학 신체계통별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여 신체의 정상구조로부터 항상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원리를 학습 함. 사회복지행정론 21세기에 사회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말들을 언급 해 보자면 지식정보사회, 인터넷, 삶의 질, 지구촌 사회 등일 것이다. 우리가 이번학기에 학습하게 될 사회복지행정론은 삶의 질과 관련된다. 사회복지행정론이란 사회복지라는 컨텐츠를 행정의 틀에 담아 실어 나르는 이론으로 구성된 학문이다. 사회복지학과 행정학이 걸쳐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두 학문 분과에대한 이해가 동시에 필요하다. 사회복지학이라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질 높은 서비스를 개발할 수 없고, 행정학을 이해하지 못하면 효율적 틀을 구성할 수 없다. 사회복지 내용과 행정의 틀에 대한 균형 감각이 없으면 사회복지행정의 거시적 흐름을 파악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본 강의는 사회복지의 개괄적인 내용과 행정학의 틀을 파악하는 강의의 목적을 두기로 한다. 또한 여러 학우들이 차후에 사회복지사 1급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한 자료로도 부족함이 없도록 학습을 목표로 함.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법에 접근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사회복지법의 체계성과 권리성을 이해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우리 나라 사회복지법의 형태와 내용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목표로 함. 사회복지조사론 현장에서 필요한 실천기술의 습득이라는 일차적 요구와 더불어 사회복지라는 특수한 영역에서의 철학적, 역사적, 정치적, 현장 정합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사회복지 조사의 개괄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동시에, 단순히 조사기법을 적용하는 것을 넘어 어떤 관점에서 왜 조사를 하는가에 대한 성찰적 질문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더불어 맥락적 독해 속에서 조사에 대한 안목이 높아지기를 학습을 목표로 함. 노인복지론 전세계적으로 저출산-고령화사회로 진입하게 됨으로서, 과거와 달리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과 정책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따라서 노인복지정책의 현황과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표로 함.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정신장애가 무엇인지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신보건영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구체적·실제적으로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지를 포함하 정신장애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면서 왜 ‘인권’과 ‘사회정의’라는 개념이 여기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지를 학습 함. 사회복지현장실습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배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훈련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현장실습의 교육과정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해 미시적, 중시적, 거시적 수준에서 어떻게 일하고, 어떻게 이를 통합해야 하는가를 교육?훈련받는 방법과 교실에서 그 경험을 공유하며 피드백을 받고, 실습지도교수의 수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 수업을 병행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서비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연령에 따른 성장과 발달과정, 이상행동 및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학습 함.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가치, 제반 이론 및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학습하고 장애인복지 현장에서의 실천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 함. 정신건강론 현대적 의미의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 이론을 조명하고, 정신질환의 유형, 정신장애의 판정기준,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소와 정신장애의 치유 및 예방에 관한 지식,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다. 즉,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정신건강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학습 함.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사회복지실천으로서 지역사회 조직의 특성,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이익을 주는 활동으로서 지역사회 조직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키도록 학습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