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13 교과목 소개 두원리더십기초 필수적인 직업 기초능력을 겸비한 리더로서 육성하기 위한 리더십 교육과정 및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 생활영어 실무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영어 중심의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말과글 논리적 표현을 위한 체계적인 언어사용과 글 중심으로 학습한다. 디자인론 디자인의 역사와 디자인 트랜드를 살펴보고 발표를 통한 그룹학습을 진행한다. 조형디자인 점, 선, 면의 조형성을 연구하는 평면 디자인을 발상, 전개, 완성의 전 과정으로 나누어 연습을 하고 디자인의 다양한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드로잉 창조적 사고의 확대 발전을 유도하는 손의 표현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기본적인 드로잉 기법을 학습한다. 디자인스케치 드로잉 과목을 이수 후, 실제 제품디자인 수행을 위한 형태와 구조를 표현 가능하도록 한다. 아이디어발상법 조형적 사고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직감과 통찰을 통한 창조적 문제해결 방법과 분석, 종합 평가에 의한 합리적 해결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1 다양한 디자인 표현과 관련되는 표현기법을 범용의 컴퓨터그래픽스 툴을 이용하여 기초 사용방법을 익힌다. 캘리그라피 붓글씨 서체의 개성있는 캘리그라피의 기본개념 및 붓의 습성과 기본 글씨체를 익히고, 글자의 자유롭고 유연한 선, 여백의 미, 먹의 번짐, 개성적인 표현과 유연성을 개발하고 감성 글씨를 통해 작품을 통한 심리적 안정감과 상업적 활용에도 적용한다. 캡스톤디자인1 산업체와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디자인업무의 현장실무를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2 디자인 현장에서 생산 가능한 수준의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디자인업무의 현장실무를 습득한다. 컴퓨터그래픽2 어도비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2D 중심의 심도있는 디자인 표현과 각종 디자인 결과물을 위한 고급 표현기법을 익힌다. 디지털영상편집 영상 편집을 위한 도구 활용과 시나리오 전개와 시각적 표현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캐릭터디자인 기업 및 지자체의 캐릭터 및 팬시 상품을 위한 캐릭터 디자인을 교육한다. 색채디자인 색채의 이론적 배경과 체계를 습득하고, 디자인적 활용 및 표현 가능한 수준으로서의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브랜드기획&마케팅 브랜드디자인을 기업 경영의 핵심으로 삼고 있는 국내외 사례들을 수집하여 다양한 브랜드네이밍 및 브랜드디자인 관련 요소들을 분석하고 모형화 함으로써 브랜드디자인 경영의 개념을 학습한다. 디지털프린팅 인쇄출판을 위한 색분해, 편집디자인, 인쇄공정, 루 가공 등 관련 학문을 융합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 출판 인쇄인 양성 인디자인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익히고 편집 기초 이론을 학습한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인포그래픽 중심의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소셜디자인코디네이트 실무 중심적 교육을 지양하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및 소셜 마케팅 관련 상세페이지 기획 및 제작 수업으로 전공 심화 및 취업활성화를 향상한다. 웹/앱디자인 어도비XD의 도구 활용을 위한 기본적인 웹/앱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에디토리얼디자인 신문, 잡지, 일반서적 등의 출판물에 기획에서부터 디자인, 편집, 제책, 생산에 이르는 전자출판 전 과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효율적으로 결과물을 완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UI/UX디자인1 사용자 경험 중심의 편의성을 고려한 웹과 앱을 구현한다. 브랜드패키지디자인1 자기 및 용기의 포장, 쇼핑백 등의 디자인을 통하여 미적이고 기능적인 포장디자인을 연구하며 포장의 모듈, 가판대의 디스플레이 등 전반적인 판촉계획을 함께 연구한다. 광고프로모션디자인1 광고의 기획과 제작 방법을 이해하고 인쇄매체를 이용한 광고 작품의 제작을 통해 광고의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유튜브제작실무 1 1인이 진행하는 1인 미디어 YouTube 영상제작 실무에 적용하는 현장실무교육 학습과 협업 중심의 교육을 통해 실제 YouTube 크리에이티브 제작 실무 능력을 키우고, 스토리 텔링의 이해와 전개 등 제작시 협업 능력을 양성함으로써, 졸업 후 실무 현장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전문 실무 능력 인재 양성을 목표을 둔다. 디자인워크샵1 유니버셜디자인 및 인간공학적 접근으로서의 디자인을 교육한다. UI/UX디자인2 현장 중심의 웹과 앱 구현을 위한 고급 기술과 시각적 표현을 교육한다. 브랜드패키지디자인2 패키지의 지기구조 및 POP로 활용 가능한 수준의 현장 중심 결과물을 도출한다. 광고프로모션디자인2 인쇄 광고 포스터 및 옥외광고디자인 등을 교육하여 공모전 출품을 목적으로 한다. 유튜브제작실무 2 유튜브제작실무 1 과목을 통해 숙련된 프로그램 활용능력으로, 현장실무에 적합한 교육을 통해 실제 YouTube 크리에이터 또는 프로덕션 등에서 활용되는, 스토리 텔링전개와 협업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졸업 후 실무 현장에 적응 가능한 전문가 양성을 목표을 둔다. 디자인워크샵2 현장 적용 가능한 수준의 유니버셜디자인 및 인간공학적 접근으로서의 디자인을 교육한다. 포트폴리오 취업을 위하여 자신의 디자인 결과물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홍보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창업프로젝트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을 통한 제품디자인에 적용 또는 모바일 웹이나 앱 어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자인스튜디오A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실무 중심적 교육을 지양하며 산학 프로젝트위주의 수업으로 전공 심화 및 취업활성화를 향상한다. 디자인스튜디오B 광고디자인을 위한 실무 중심적 교육을 지양하며 산학 프로젝트위주의 수업으로 전공 심화 및 취업활성화를 향상한다. 디자인스튜디오C 제품디자인을 위한 실무 중심적 교육을 지양하며 산학 프로젝트위주의 수업으로 전공 심화 및 취업활성화를 향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