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8 교과목 소개 두원리더십기초 단계별 전략에 의거 학생들의 대학생활 및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고, 밝고 활기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수학 컴퓨터공학을 공부하는 데 필요한 기본 수학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언어 C#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와 기본 문법에 대해 이해하고 간단한 콘솔 및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방법을 습득한다. 웹설계 앱/웹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적인 단계로 HTML5 및 Java Script에 대해 학습하고, 간단한 프로젝트를 구축한다. 포토샵 이미지 제작 및 홈페이지 제작과 관련된 필요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Office활용 업무에서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실무 예제, 즉 실무에 서 바로 사용 가능한 다양한 문서로 엑셀 및 파워포인터의 각 기능을 익히고 실제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구조 컴퓨터의 기본구조를 이해하고, 필요시 컴퓨터를 조립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생활영어 대학생으로서 알아야할 영어의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간단한 회화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두원리더십심화 구직활동에서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확보 및 학생들의 인성과 올바른 직업관을 함양하여 두원인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도록 한다. 전산수학 컴퓨터공학과에서 필수적인 논리 수학을 배운다. 집합, 논리, 명제 등의 논리학과, 순열, 조합, 확률 등을 익히고, 순서도를 통해 프로그래밍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활용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SQL문을 활용하여 MS SQL Server 상에서 간단한 Query를 수행할 수 있다. OOP 객체 지향의 개념을 이해하며,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객체 지향 구현 방법을 학습하며, C# 언어의 고급 기능 및 자주 사용되는 클래스를 이해한다. 웹기획 웹에서 표현되어지는 디자인의 구성 원리와 UX적 접근을 통한 실무적인 웹디자인의 표현을 학습한다. Web을 이해하고, Web Site의 종류와 다양한 기능을 살펴 웹기획의 정의와 웹 기획자가 갖춰야 할 요건을 학습한다. 자료구조 컴퓨터과학의 기초가 되는 각종 자료구조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이를 구현하며, 기존의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Windows프로그래밍 Visual Studio 환경 하에서 C#을 이용하여 Windows 상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DB 활용예제를 포함한다. ASP.NET프로그래밍 Visual Studio 환경에서 닷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ASP.NET 웹 애플리케이션 작성 기법들을 활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 로그인, 게시판, 한줄게시판, 사진게시판을 포함한다. 데이터베이스구축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인 MS SQL Server를 이용하여 고급 쿼리문을 작성할 수 있으며, 초급관리자(DBA)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한다. 파이선프로그래밍 Python 언어의 기본 문법과 자료구조를 이해하고, 객체지향 구현 방법을 습득한다. IoT임베디드시스템 IoT 분야의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는 아두이노를 활용하는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살 필기를 획득할 수 있도록 각 테마을 학습한다. 응용수학 AI에서의 활용을 위한 간단한 선형대수 및 미적분, 확률통계에 파이선 언어를 통해 학습한다. 말과글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게 부족한 글쓰기에 대해 학습한다. Android프로그래밍 기본적인 Java 언어 문법을 이해하고, Android App의 기본적인 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정보통신개론 정보통신기술의 초보적이고 필수적인 기초 개념을 다룬다. 정보화 사회와 정보통신의 개념, 정보통신 시스템, 정보전송기술, 데이터 통신망, 인터넷, 근거리통신망, 이동통신, 초고속 광대역통신 등에 대해 기업활동에 상식적으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포함한다. JSP JSP를 이용해서 게시판 기능이 있는 웹사이트를 구축한다. 머신러닝 AI의 개요와 이를 학습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IoT네트워크및응용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하드웨어 제어 및 인공지능 라이브러리 활용 방법을 익한다. 알고리즘분석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Greedy, 분할정복, 재귀호출, 탐색, 정렬, 동적계획법 등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한다. 전공토의 컴퓨터공학과의 졸업생으로서 가져야 할 의사소통능력, 직업윤리 및 공학의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한 이해, 평생학습에 대한 이해와 활동, 창의적 설계 능력 등을 함양한다. Android응용 Android App의 고급 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딥러닝 신경망을 이용한 비지도 학습방법을 이해한다. IoT무선통신 IoT 환경에서 요구되는 무선통신 방법을 WiFI와 Bluetooth를 기반으로 학습한다. Capstone Design 1 각 전공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종합하여, 졸업 작품용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기획하여, 캡스톤디자인 프로토타입을 구축한다. 전공영어 컴퓨터공학 전공자를 위한 기본과정으로서 이공계 분야의 기초가 되는 필수 영어 도구들을 습득한다. Reading Comprehension, Translation. Additional Related Terms 등의 기본영어를 습득하여 전공직무영어 능력을 향상시킨다. 취업과창업 취업 및 창업에 필요한 여러가지 조언을 포함하여 취업에 대한 기본 준비를 진행한다. Capstone Design 2 졸업 작품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련 문서를 작성하며, 개발한 프로그램을 시연 발표하고, 개인별 Portfolio를 작성해서 취업에 반영한다. 운영체제 컴퓨터시스템의 소프트웨어적 기반인 운영체제의 여러 이슈에 대하여 학습한다. AI응용 인공지능 기술의 종류와 최근 응용 동향에 대해 이해하며,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한다. IoT플랫폼 외부에 공개된 IoT 플랫폼 및 독립적으로 구현한 IoT 서버를 활용하여 원격제어가 가능한 IoT 시스템을 구축한다. 현장실습1 산업체 현장에서 학생 스스로 이론을 적용하고, 실무 경험을 축적한다. 현장실습2 산업체 현장에서 학생 스스로 이론을 적용하고, 실무 경험을 축적한다. 학기제현장실습 산업체의 요구와 학생의 의지가 있는 경우, 해당 산업체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