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53 교과목 소개 CAD1, 2 컴퓨터를 이용한 건축설계 인테리어 기법을 이해하고 익히는 과정으로, Computer Aided Design의 개념, 구성요소, 활용분야, 응용 프로그램 등을 소개한다. CAD Tool로서 Auto CAD 프로그램의 기본 명령어를 사용하여 건축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에 대한 도면작성기법을 습득한다. 건축표현기법 건축인테리어 설계과정에 각 설계자의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구체화시킬 수 있는 능력과 디자인을 가장 효과적으로 프리젠테이션하는 방법과 다양한 재료와 표현기법을 습득하여 평면, 입면 등의 도면을 구체화할 수 있게 실습한다. 건축계획 건축설계 기본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론들의 소개와 더불어, 건축시설물(용도별)설계에 필요한 계획방침 및 디자인요소를 이해하고, 기존 건축물의 설계사례 등을 통해 설계에 앞서 요구되는 계획상 필요한 각종 데이터의 소개와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단위공간디자인 인테리어공간을 처음 접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단위공간(화장실, 부엌, 침실, 거실)을 디자인하여 스케일과 공간, 레이아웃을 습득하며 최종 원룸형 공간을 설계할수 있게 한다. 건축구조일반 건축의 3대 요소 중의 하나인 구조와 관련하여 구조역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각종 구조방식에 관하여 개요 및 특성 등을 이해한다. 건물의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중요한 과목으로 건축물의 계획과 설계에 필요한 각부 구조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운다. 컴퓨터모델링 컴퓨터를 이용한 건축설계 인테리어 기법을 이해하고 익히는 과정으로, Computer Aided Design의 개념, 구성요소, 활용분야, 응용 프로그램 등을 소개한다. 스케치업, 포토샵 CAD 프로그램을 익히고 습득한다. 두원리더쉽기초 대학생활에서 올바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는 이정표를 수립하게 한다.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게 하며, 밝고 활기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하여 참다운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준비하도록 한다. 주택디자인스튜디오1 하나의 건축물을 설계하기 위한 프로젝트 수행방식의 학습과정으로서, 주거시설의 설계와 관련하여각종 자료의 수집과 분석과정을 거쳐서 건축물의 개요를 스케치하는 단계, 건축물의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내용들을 검토하는 단계를 거쳐 각 설계자가 의도하는 형태와 공간을 형상화하는 작업을 한다. 실무프로젝트1 인테리어스튜디오와 병행하는 강좌로 스튜디오와 연계하여 이론적이고 개념적인 계획설계의 진행을 보완하기 위해서 실무적 차원에서의 설계기준을 확인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설계안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즉, 실무 환경에서의 인테리어에 요구되는 제반사항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테리어코디네이션 인테리어의 디자인 켄셉을 도출하고 공간에 적용되는 인테리어 자재와 컬러를 코디네이션하며, 최종 Material Board 및 자제 스펙북을 도출하고 실무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교육과정이다. 건축역사 건축의 역사를 동시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기술 등의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역사상 특정 시점에서의 시대정신을 담는 그릇으로서의 이해와 더불어, 올바른 건축관의 형성과 건축설계 아이디어의 유추 및 적용가능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건축인문학 인류 문명의 원류인 고대 문명과 중세 문명의 하드웨어인 건축과 인테리어가 르네상스와 산업혁명을 통해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이 된 과정을 이해하고, 디지털 혁명이 이룬 21세기 건축, 도시의 변화를 기능적이고 엔지니어링 요소 이외에 문학적 이유와 예술적 경향이 함께하는 공간과 삶 그리고 사회적 배경을 통찰한다. 디자인 컴퓨테이션1 디자인 컴퓨테이션을 통해 건축적 발상을 개념화하고, 그 개념을 디지털 매체를 통해 표현 할 수 있는 모델링 및 프리젠테이션 테크닉을 학습한다. 실무 스튜디오 프로젝트 3 교과목의 디지털 모델링의 이해, 가상공간에서의 디지털 모델링 등 스케치업, Revit, 프리미온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다 인테리어스튜디오2 인테리어디자인의 기본적인 제반 원리들을 학습하고 그것을 응용 및 종합해서 유기적으로 설계과정에 연결되도록 하여 실내공간을 연출하며 공간에 대한 디자인 해결방법을 찾도록 한다. 실무프로젝트2 인테리어 스튜디오2와 병행하는 강좌로 스튜디오와 연계하여 이론적이고 개념적인 계획설계의 진행을 보완하기 위해서 실무적 차원에서의 설계기준을 확인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설계안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즉, 실무 환경에서의 인테리어에 요구되는 제반사항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테리어시공 인테리어디자인 설계단계 이후 인테리어 자재 및 제품과 시공과 연관하여 인테리어 디테일 설계, 샵드로잉의 실무 설계과 시공방법을 습득하는 실기강좌이다. 건축인테리어재료 각종 건축구조물의 재료인 목재, 시멘트, 콘크리트, 금속재료, 비철금속, 창호재, 석재, 합성수지, 방수재료, 단열 및 흡음재료 등에 대한 특성과 사용방법을 배운다. 3D모델링 주로 2차원적인 도면작성기법을 습득한 후, 심화과정으로서 3차원적인 공간 및 형태에 대한 모델링기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익히는 과정이다. 환경디자인 건축인테리어에 요구되는 환경을 보다 기능적이며, 안전하고, 능률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제반 환경디자인과 기계설비, 친환경를 계획하는 것으로, 주거성능인증, 건축친환경, 녹색인증, 제로에너지, 건축물에너지효울 등을 다룬다. 디자인 컴퓨테이션2 디자인 컴퓨테이션을 통해 건축적 발상을 개념화하고, 그 개념을 디지털 매체를 통해 표현 할 수 있는 모델링 및 프리젠테이션 테크닉을 학습한다. 실무 스튜디오 프로젝트 3 교과목의 디지털 모델링의 이해, 가상공간에서의 디지털 모델링 등 스케치업, Revit, 프리미온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다. 건축스튜디오3 건축스튜디오 최종 설계과정으로 공공 건축물에 있어서 일반 대중의 시설에의 접근성, 시설 이용의 편의성 등을 추구하는 공공시설을 설계한다. 건축가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인식하며, 건축적 관심을 사회적 현상이나 문제에 집중하여 사회에서 요구하는 시설을 프로그램하고 설계하는 과정이다. 실무프로젝트3 건축스튜디오3와 병행하는 강좌로 스튜디오와 연계하여 이론적이고 개념적인 계획설계의 진행을 보완하기 위해서 실무적 차원에서의 설계기준을 확인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설계안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즉, 실무 환경에서의 인테리어에 요구되는 제반사항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건축법규 건축물의 건축에 요구되는 관련법령의 체계적인 이해와 더불어, 법령 규정의 목적 및 취지의 올바른 이해를 도움으로써, 건축실무에서 공공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건축물이 되도록 스스로 법리를 이해, 판단,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건축실시설계 현장실무에 필요한 건축실시설계 도면의 디자인적 기법 및 도면을 보는 방법을 실제 도면을 통해서 그 방법을 배우는 것으로, 실시설계도면의 편철순서에 대한 이해, 재료마감의 종류, 마감상세 및 디테일을 그려보고 창조적인 해석방법을 익힌다. 또한 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각종상세도, 전개도, 구조적인 메카니즘 등 실무에서 필요한 설계도서 작성방법과 도면이해능력을 익힌다. 건축설비와 조명 건물에 요구되는 환경을 보다 위생적이며, 안전하고, 능률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제반 환경조절 설비를 계획하는 것으로, 급배수 위생설비, 공기조화설비, 가스설비, 소방설비, 전기설비, 통신설비, 승강기설비과 조명계획, 조명기구 등을 소개한다. 시공 및 견적 설산업과 건축시공 그리고 인테리어시공에 대한 이해와, 시방서 체계에 따른 공종별 시공기술, 공법, 구법과 건설공사의 관리기술인 공정관리, 원가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에 대해서 배우며, 특히 공정관리에 대해서는 CPM 공정표 작성 등을 습득하며, 공사비 산정의 기본 절차와 도면과 시방서에 의해 소요 물량과 재료비, 노무비, 장비비를 산정하는 방법과 공사가격을 결정하는 준비 과정을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