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sbjMng,fnctNo=55 교과목 소개 2D게임그래픽2D Game Graphics 게임 제작에 필요한 2D 그래픽의 기초를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전문 그래픽 툴의 기본 사용법을 익히고, UI 디자인, 아이콘 제작, 배경 일러스트, 캐릭터 스프라이트 등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2D 그래픽 요소들을 직접 제작합니다. 픽셀아트부터 벡터 그래픽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작업 방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콘텐츠활용4th Industrial Revolution Contents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드론, 3D프린터, VR/AR 등이 게임 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학습합니다.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이러한 기술들을 게임 개발에 접목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미래 게임 산업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새로운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AI게임기획기초AI Game Planning Fundamentals 게임 기획의 기본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기획의 기초를 학습합니다.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 발굴, 기본 시스템 설계, 콘텐츠 구성 등을 배우며, AI 도구를 활용하여 기획 문서를 작성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방법을 실습합니다. 게임 장르별 특성과 AI 활용 방안도 함께 학습합니다. AI게임캐릭터기획AI Game Character Planning AI 툴을 활용하여 게임 캐릭터를 기획하는 전문 과정입니다. 캐릭터의 외형 디자인부터 성격, 배경 스토리, 성장 시스템, 스킬 구성까지 캐릭터와 관련된 모든 요소를 설계합니다. AI를 활용한 캐릭터 성격 생성, 대사 작성, 행동 패턴 설계 등 다양한 기획 기법을 학습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합니다. AI게임프로그래밍1AI Game Programming 1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지는 입문 과정입니다. 생성형AI를 활용하여 게임의 기본 구조와 작동 원리를 이해합니다. 간단한 AI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기초적인 게임 로직을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실습을 통해 기본적인 2D 게임을 제작해보는 경험을 쌓습니다. 게임시스템운영Game System Operation 실제 게임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입니다. Windows Server 2019를 통해 게임 서버 관리, 데이터 백업, 원격접속서버구축, DNS서버운영, 서버보안 등을 배웁니다. 실제 게임 운영 사례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효율적인 게임 서비스 운영 방안을 연구합니다. 3D게임그래픽3D Game Graphics 3D 모델링, 텍스처링, 리깅, 애니메이션 등 3D 게임 그래픽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합니다. Maya, 3ds Max, Blender 등의 3D 그래픽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히고, 게임 캐릭터, 아이템, 환경 오브젝트 등 다양한 3D 에셋을 제작합니다. 게임 엔진에서의 최적화 기법도 함께 배웁니다. AI게임아이템기획AI Game Item Planning AI 기술을 활용하여 게임 내 아이템 시스템을 설계하고 기획하는 과정입니다. 아이템의 종류, 특성, 효과, 획득 방법, 강화 시스템 등을 설계하고, 게임 밸런스를 고려한 아이템 데이터를 설정합니다. AI를 활용한 아이템 생성 알고리즘과 드롭 시스템 설계 방법도 학습합니다. AI게임프로그래밍2AI Game Programming 2 게임 프로그래밍의 중급 과정으로, 더 복잡한 게임 시스템과 생성형AI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물리 엔진 활용, 충돌 처리, AI 패스파인딩, FSM 구현 등 실제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술들을 학습하고 실습합니다.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게임 개발 경험을 쌓습니다. AI타운레벨기획AI Town Level Planning AI 도구를 활용하여 게임 내 마을과 도시 등의 거점 지역을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NPC 배치, 상점 시스템, 퀘스트 설계, 동선 설계 등 타운 레벨의 전반적인 요소를 기획합니다. AI를 활용한 자동 생성 시스템과 NPC 행동 패턴 설계 방법도 함께 학습합니다. 게임데이터베이스Game Database 게임 서버의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합니다. MSSQL 2019 서버를 활용하여 SQL 기초, 데이터베이스 구조 설계, 쿼리 최적화, 데이터 백업과 복구 등을 배웁니다. 실제 게임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방법과 보안 관리 기법도 함께 학습합니다. 게임멀티미디어웹사이트Game Multimedia Website 게임 홍보와 커뮤니티 운영에 필요한 웹사이트 제작 기술을 배웁니다. HTML, CSS, JavaScript 및 XE(XpressEngine)를 활용한 웹 프론트엔드 개발 방법을 학습합니다. 게임 소개 페이지, 커뮤니티 게시판, 회원 관리 시스템 등 실제 서비스 가능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AI게임아트AI Game Art 생성형AI 기술을 활용한 게임 아트 제작의 전문 과정입니다. 캐릭터 일러스트, 배경 아트, UI 디자인 등 게임의 전반적인 시각적 요소와 BGM 등 청각적 요소를 생성형AI 툴을 활용하여 제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AI게임컨셉아트AI Game Concept Art AI 기술을 활용하여 게임의 비주얼 컨셉을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캐릭터, 환경, 소품 등의 컨셉 스케치와 설정화를 제작하고, 게임의 전반적인 아트 디렉션을 설정합니다. AI 툴을 활용한 이미지 생성과 변형, 스타일 적용 등의 기술을 실습하고 작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AI게임프로그래밍3AI Game Programming 3 고급 게임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하는 심화 과정입니다. 생성형AI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등 전문적인 게임 개발 기술을 배웁니다. 최신 게임 엔진의 고급 기능을 활용하고,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술도 학습합니다. AI캡스톤디자인1AI Capstone Design 1 그동안 배운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목입니다. AI 기반의 게임을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합니다. 프로젝트 기획, 팀 구성, 일정 관리, 프로토타입 개발 등 실제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실습하고 중간 발표를 통해 피드백을 받습니다. AI필드레벨기획AI Field Level Planning AI 도구를 활용하여 광범위한 야외 맵과 필드를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지형 생성, 오브젝트 배치, 몬스터 구역 설정, 퀘스트 동선 설계 등 오픈 월드 게임에 필요한 레벨 디자인 기술을 학습합니다. 프로시저럴 생성 기법과 AI를 활용한 자동화 도구 활용법도 배웁니다. AI게임프로그래밍4AI Game programming 4 게임 프로그래밍의 최종 심화 과정으로, 상용 수준의 게임 개발 기술을 학습합니다. 생성형AI를 활용하여 최신 게임 엔진의 고급 기능, 최적화 기법, 크로스 플랫폼 개발 등을 다룹니다.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제작과 실무 프로젝트 경험을 쌓는 데 중점을 둡니다. AI던전레벨기획AI Dungeon Level Planning AI 툴을 활용하여 던전, 미션 맵 등의 특수 게임 공간을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레벨 구조 설계, 퍼즐 요소 배치, 전투 공간 구성, 보상 시스템 설계 등을 학습합니다. AI를 활용한 자동 던전 생성 시스템과 난이도 조절 방법, 플레이어 동선 분석 등도 다룹니다. AI모바일게임그래픽AI Mobile Game Graphics 모바일 게임에 특화된 그래픽 제작 기술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모바일 환경의 제약사항을 고려한 최적화 기법, UI/UX 디자인, 이펙트 제작 등을 AI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합니다. 실제 모바일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 경험을 쌓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AI스킬및전투기획AI Skills and Combat Planning AI를 활용하여 게임의 핵심 전투 시스템과 스킬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캐릭터 클래스 설계, 스킬 트리 구성, 전투 메커니즘 설계, 밸런싱 등을 학습합니다. AI를 활용한 데미지 계산, 콤보 시스템 설계, PvE/PvP 밸런싱 등 실전적인 기획 기법을 배웁니다. AI캡스톤디자인2AI Capstone Design 2 캡스톤디자인1의 심화 과정으로, 프로토타입을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입니다. 게임성 개선, 버그 수정, 최적화, 유저 테스트 등을 통해 상용화 수준의 결과물을 제작합니다. 실제 게임 출시를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 경험을 쌓고 최종 결과물을 발표합니다.